생활정보/생활꿀팁!

2022학년도 초등학교 온라인 취학통지서! 신청과 동시에 '발급 및 제출'까지 \( ˆoˆ )/

원스맘 2021. 12. 3. 16:04
반응형

안녕?

 

오늘은 초등학생이 되기 위한 공식적인 첫 관문! 취학통지서를 받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해. 예전엔 집집마다 취학통지서를 인편에 받았는데 요즘은 인터넷+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작년쯤부터 바뀌었어. 

 

정부 24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취학통지서 발급 업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 정부 24는 올해부터 서비스가 시행되었고 전국구 단위로 가능하지만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까지만 가능하다고 해. 서울시민이라면 "발급과 제출" 모두 가능한 서울시 온라인 민원 페이지 이용을 추천해.

 

https://minwon.seoul.go.kr/icisuser/main.do

 

서울시 온라인 민원 - 방문 민원 NO, 온라인 민원 OK

 

minwon.seoul.go.kr

이게 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도 처음에는 뭐가 뭔지! 어린이집 대기걸 때, 유치원 처음 학교로 등록할 때, 초등학교 입학할 때마다 어리바리해가지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일단 초등학교 입학연령이 되면 학교에 가도 된다고 '취학통지서'를 발급해주는데 여기에 학교가 배정되어 있어. 우리 집이랑 가깝다고 집 앞 초등학교를 갈 수 있는 게 아니고 자택 소재 지번에 따라 이미 다닐 학교가 정해져 있는 걸 모를 수 있잖아? 가끔 보면 '여기 배정될 줄 몰랐어요.....'라는 ㅠㅠㅠㅠㅠㅠ 눈물의 스토리가 가끔씩 있지. 그래서 미리 확인하라고 학교가 배정된 취학통지서를 발급해 줘. 

 

 

그럼 발급한 취학통지서를 학교 '예비소집일'에 들고가야하는데 이때 이거를 신청 당시 미리 전산으로 제출해주는 거야. 정부 24에서 신청했거나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했다고 하더라고 직접 발급이 필요하다면 출력할 수 있고, 이 출력한 취학통지서를 예비소집일에 가져가서 "얘가 김 아무개입니다."하고 확인하고 학교에서 주는 준비서류를 챙겨 오는 거지.

 

예비소집일은 보통 한달 뒤인 1월에 하더라고. 이때 초등 돌봄이랑 학습 준비 기본 물품, 뭐 등교 알리미 신청 등에 대한 자료를 받을 수 있어. 

 

자! 이제 신청을 하러ㄱㄱ~~~~~~~~~~~~~~~ 

서울시 온라인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배너에 '2022학년도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서비스'를 클릭해.

 

그럼 안내가 나오는데, 주의사항을 살펴볼게. 일단 서울시에 거주하는 취학아동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그리고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예비소집일에는 취학 예정 아동과 함께 필히 참석해야 해! (요즘 사건 사고가 많으니까 초등학교 입학할 때까지 존재하는 걸로만 있는 아가들도 많고 학대나 이런 부분 확인을 위해 꼭 확인하는 듯) 

온라인으로 기간 내에 신청을 못 하더라도 각 동 통장을 통해 인편 배부되기 때문에 온라인이 어렵다면 그냥 기다려도 돼. 그 외 예방접종과 돌봄 등에 대한 내용도 같이 확인해주면 끝!

내용을 다 확인하고 '확인'을 눌러줘.

 

처리과정 등을 확인하고 '민원신청'을 눌러줘.

 

사전동의 항목을 확인하고 체크 후 확인을 눌러줘.

 

인증 로그인을 위해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인증'을 눌러줘.

 

세대주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취학아동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줘.

 

이제 취학통지서가 나와.

그럼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번호 등 * 표시되어 있는 공간 중 누락되어있는 곳에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특수대상자가 아니면 '해당없음'을 누르면 밑에 뭐가 다시 쭉 뜰어야.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에 동의 체크하고 밑에 빨간색 유의사항을 다시 읽고 신청을 눌러줘.

 

그럼 끝! 온라인 제출이 완료되었고, 예방접종 안내문은 다운받아 읽어보길 권장해. 돌봄이 필요하다면 우리동네키움센터도 같이 확인하길 바라. 근데 지역아동센터도 글코 대기가 많아서 바로 입소는 어렵더라고......ㅠㅠㅠㅠㅠ 작년까지만 해도 워킹맘이라 돌봄 때문에 알아보느라 어찌나 머리가 아프던지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단지 내 키움센터가 있다면 이용하면 편할 거야.

 

 

위드코로나에서 다시 집합금지가 나오는데 전면등교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학교에서 내년에는 방과후도 진행하려는 의지가 있더라고. 학교마다 그 부분은 그때마다 달라질 수 있으니 상황 봐서 대처해야 할 것 같아........... 

취학통지서의 출력이 어디에 필요할까 싶었는데 회사 등에 증빙자료로 필요하다면 발급을 받아 제출하라고 되어 있어. 신청기간 중 출력해야 온라인으로 가능하고 기간이 지나면 온라인으로 불가하니 꼭 기간 중 발급받길 바라. 

 

2022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예비소집일은 평일 2회이고, 1월 5일 수요일과 1월 6일 목요일이야. 생각보다 별게 아니라서 깜짝 놀랐지?ㅎㅎㅎㅎ 사실 예비소집 다녀와도 별게 없더라고. 입학까지 두 달이나 남아 가지고 뭘 준비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말야.(아! 혹시라도 예비소집에 준비물 안내를 받는다면 시간없다고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그러지말고 하루 날잡아서 학교 앞 문구점에 가서 사도록 해. 훨씬 싸고 낱개로 팔고 학교의 니즈를 정확히 알고있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우리 애들이 이만큼 컸다는 게 신기방기 하당.

 

다들 고생했어. 또 다른 시작이긴 하지만! 오늘도 힘내고 육퇴를 위하여 화이팅♡

반응형